통합의학연구소

시리악스초음파연구회란?

통합의학연구소 시리악스초음파연구회란?
ABOUT

통합의학연구소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에 자신이 있던 50세 L씨는 약 3개월 전 오른쪽 어깨에 뻐근한 통증이 발생하였으나 평소 즐겨 하던 테니스 후 근육통으로 판단하고 특별한 치료 없이 지내던 중 어깨 운동이 부자연스럽고 뻣뻣해지는 느낌이 들면서 가끔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 가까운 의원에 내원하였다. 처음 내원한 의원에서 증상과 아픈 부위를 물어보고 엑스레이 촬영을 시행한 후 오십견이라고 진단 후 물리치료와 약 복용을 권고하였다. 몇 일간 물리치료를 받고 약을 복용하였으나 증상의 호전이 없고 주위에서 오십견은 앓을 만큼 앓아야 한다는 말을 듣고 치료를 중단하고 팔을 돌리는 등의 운동을 혼자 시행하였다. 약 한 달이 지난 후 통증이 더욱 심해져 편안히 잠들기 어렵고 팔의 힘이 점점 빠져서 머리를 빗거나 화장을 하는 등 팔을 들고 유지하기가 어려워 재활의학과의원에 내원하였다. 재활의학과의원의사는 증상과 경과를 물어 본 후 간단한 이학적검사 후 어깨가 많이 굳지는 않았지만 근력이 약하고 힘을 줄 때 통증이 발생하므로 회전근개 파열이 의심된다고 설명하면서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를 권고하였다. 근골격계 초음파검사 결과 회전근개 파열이라는 진단을 받고 크게 놀란 L씨는 의사의 권고에 따른 주사치료와 회전근개 강화운동을 시행한 후 상태가 많이 호전되어 재활의학과에서 교육 받은 운동을 하면서 큰 불편 없이 지내고 있지만 “오십대에 어깨가 아프다고 모두 오십견이 아니다”, “증상이 자주 재발하면 수술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말을 잊지 안고 있다.

[건강 칼럼] 통증질환 관리에 있어 근골격계 초음파의 역할

어깨의 통증은 대부분 한번씩은 경험하는 흔한 질환이지만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통증의 원인이 대부분 관절의 활액막, 관절주머니, 인대, 또는 힘줄의 병증에 의해 발생하고, 대부분 의원에서 시행하는 방사선검사로 관찰되는 뼈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어깨 통증은 매우 드물기 때문이다. 관절의 활액막, 관절주머니, 인대, 또는 힘줄의 병변은 자기공명검사(MRI)를 시행하면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자기공명검사는 검사 비용이 매우 비싸고 환자를 진찰하다가 바로 시행하기 어렵고 검사 부위에 보철물이 들어 있으면 시행할 수 없다. 이런 경우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면 간편하게 관절의 활액막(그림 1 - 어깨 활액막염), 관절주머니, 인대, 또는 힘줄의 이상 여부(그림 2 - 회전근개 파열, 3 - 회전근개 파열)를 진단할 수 있다.
그림1

그림 1

그림2

그림 2

그림3

그림 3

초음파검사는 전통적으로 내과질환과 산부인과 질환에 사용되어 오다가 2000년대 초반부터 재활의학과를 중심으로 근골격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재활의학과 뿐 아니라 근골격계 질환의 통증을 치료하는 다른 과에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는 환자에게 방사능 조사 등 검사에 의한 해를 전혀 주지 않으면서 진찰실에서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고, 활액막이나 관절낭의 염증에 의해 관절에 물이 차있는지, 뼈와 뼈를 연결하는 인대와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 인대나 힘줄에 파열 여부와 정도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는 병을 진단하는데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고 근골격계 초음파를 시행하면서 주사바늘과 병변 부위를 실시간적으로 관찰하면서 주사하는(그림 4 - 허리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 5 - 어깨, 6 - 무릎), 정확한 치료를 시행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는 근골격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매우 유용하면서도 그 비용은 자기공명검사 비용의 약 1/5 ~1/10 정도로 매우 저렴한 비용적인 장점이 있다.
그림4

그림 4

그림5

그림 5

그림6

그림 6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는 모든 인대나 힘줄 병변의 진단과 치료에 매우 유용하지만 흔히 알려진 질환으로 팔꿈치의 테니스엘보우(그림 7 - 테니스엘보우), 골프엘보우, 손목의 손목터널증후군 (그림 8 - 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의 방아쇠손가락, 엉덩이 관절의 활액막염, 장경인대증후군, 무릎의 측부인대 손상, 슬개골 아래 힘줄 손상(그림 9 - 슬개골 아래 힘줄손상), 발목의 인대손상(그림 10 - 인대 손상), 아킬레스힘줄 손상, 족저근막염(그림 11 - 족저근막염), 근육의 파열(그림 12 - 근육파열)의 진단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되는 검사이다. 손이나 발, 갈비뼈의 미세한 골절(그림 13 - 갈비뼈 골절) 진단에도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는 매우 유용하다. 최근에는 초음파 제작 기술의 발달과 임상적인 연구에 의해서 척추의 디스크 질환이나 후관절 질환의 투시 주사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척추 질환의 투시 주사에 이용되던 방사선장치와 비슷한 정확도를 보인다는 많은 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 방사선에서 이상이 없다는 의미는?
대부분의 근골격계 질환은 그 원인 병변이 활액, 관절주머니, 인대, 힘줄인데 이들 구조물은 방사선검사에서 확인되지 않으므로 방사선검사를 시행해도 이상 여부를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방사선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는 의미는 뼈에 이상이 없다는 뜻이고 주된 원인이 되는 구조물(활액, 관절주머니, 인대, 힘줄)은 확인하지 못했다는 의미가 되므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하면 근골격계 초음파검사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
그림7

그림 7

그림8

그림 8

그림9

그림 9

그림10

그림 10

그림11

그림 11

그림12

그림 12

그림13

그림 13

통합의학연구소

Tel. 010-4806-3854 | Fax. 032)438-7589 | E-mail. zidang14@hanmail.net
사업자번호 : 369-87-01495 | 주식회사 통합의학연구소 | 대표자 : 정애경
주소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1길 38-21, 308호(구로동, 이앤씨벤처드림타워3차)

통합의학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